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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야담 : 팔도견문록> 개발일지 9 : 11월 개발일지

안녕하세요, <청구야담: 팔도견문록>을 개발 중인 코스닷츠입니다.

아주 오래간만에 개발일지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야기 6의 준비 상황에 대해서,

그리고 앞으로 <청구야담> 프로젝트의 개발 방향 및 업데이트 계획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공지하고 싶은 것들이 있어 미리 밝힙니다.

1. 대사 업데이트 문제

바로 최근 업데이트로 인한 대사 수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저번 주에 실시된 업데이트로 인해(Android 플랫폼 한정) 이야기 1,2,3,5의 대사 내용과 이야기 2의 일부 캐릭터 포트레이트가 변경되었습니다.

모호했던 설정을 바로잡기 위한 수정사항도 있고, 이야기 6 출시를 위해 부족했던 이야기 요소를 추가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야기 1화와 2화, 5화의 경우 추리에 대해서는 크게 변경 사항이 없으나, 캐릭터 대사 및 상호작용에서 여러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하여 패치 이전에 게임을 플레이하셨던 분들은 해당 이야기를 다시 플레이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에 대해 사전에 확실하게 공지해드리지 못한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2. 이야기 3 & 이야기 4 분량 업데이트 계획

이야기 3화와 이야기 4화의 분량이 다른 에피소드에 비해 미흡하다는 점은 전부터 지적되어온 점이고,

저희도 이를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언젠가는 이 문제를 수정하겠다는 생각을 해오고 있었고,

고민 끝에 이야기 6화 출시 전에 이야기 3화, 4화의 스토리에 대한 전면적인 보강 및 리워크를 실시한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번 리워크의 목적은 추리 요소 강화, 정 도사와 조 군관 사이의 대화문 추가, NPC 캐릭터들의 배경 서사 부여, 추후 에피소드와의 연계 강화입니다.

효의, 하람 등 기존에 정립된 캐릭터의 캐릭터성 및 상호 관계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추리/설정 강화와 관련 없는 대사는 수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추가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변경 사항은 기존에 이야기를 구매하신 분들에게는 추가 구매가 필요 없이 적용됩니다. 이야기 3 업데이트는 11월 넷째 주에, 이야기 4 업데이트는 12월 첫째 주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3. 이야기 6 개발 상황과 출시 지연

현재 이야기 6화의 경우 주요 플롯 및 추리 기획, 배경 작업, 캐릭터 작업, 컷씬 작업이 모두 끝났으며, 대사와 지문 쪽 작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초 이야기 6화의 경우 11월 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상술한 이야기 3화와 4화의 리워크가 더 우선이라고 판단을 내려 부득이하게 출시일을 12월 셋째 주로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출시를 연기한 만큼 더 나은 이야기를 여러분께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기타 업데이트 계획


  • iOS 업데이트 iOS 플랫폼 대사 업데이트는 이야기 3화 업데이트와 함께 출시될 예정입니다.

  • 출입패 무료 수급 방안 후일담에 사용되는 출입패의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 많아, 미니게임을 통해 출입패를 일정 수준까지는 무료로 수급할 수 있는 인게임 내 시스템을 구상 중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야기 6화 출시 후 작업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 아트북 재판매 실물 아트북의 경우, 이야기 6화 출시 이후 수요조사를 통해 재판매 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 추가 후일담 AU 설정 세트 스킨(테크웨어, 회사원 등)을 기반으로 한 AU 후일담 출시를 기획 중입니다. 해당 후일담은 세트 스킨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출입패만 있으면 플레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에 대해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더 나아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감기 조심하시고 다음에 뵙겠습니다.


코스닷츠 대표 김회민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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